(인디/록)밴드

이날치(Leenalchi)

경기소리계의 스타일리스트이자 이시대의 가무별감

장르 음악 > (인디/록)밴드
시간 협의
인원 7인
구성 얼터너티브 팝 밴드

ABOUT

‘이날치’는, ‘어어부프로젝트’, ‘비빙’, ‘씽씽’ 등에서 다양한 음악활동을 펼쳐온 장영규, ‘장기하와얼굴들’의 베이스로 활동했던 정중엽, 드럼 이철희, 다섯명의 판소리 보컬 안이호, 권송희, 이나래, 신유진, 박수범으로 구성된 얼터너티브 팝 밴드다.

2019년 결성되어 조용히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 이날치는 현대카드 큐레이티드 53, 네이버 온스테이지, 서울인기페스티벌, 잔다리페스타, 국립중앙박물관, 남산국악당은 물론 채널 1969, 곱창전골, 생기스튜디오, 스트레인지프룻 등에서 부지런히 공연해왔다.
이날치는 무대에서 <수궁가>를 노래했다. 수궁가는 용왕(龍王)이 병이 들자 약에 쓸 토끼의 간을 구하기 위해, 자라는 세상에 나와 토끼를 꾀어 용궁으로 데리고 가고, 토끼는 꾀를 내어 용왕을 속여 살아 돌아온다는 이야기를 판소리로 짠 것이다.
이날치는 장단과 서사가 주된 요소를 이루는 음악에 접근하기 위해 두명의 베이스와 드럼, 다섯명의 판소리 보컬들이 수궁가를 편곡한다. 드럼과 베이스의 패턴과 리듬 위에 판소리 솔로와 합창이 교차되고 반복되며 신선하고 풍성한 사운드를 연출한다.
이날치의 음악은 판소리의 대중화, 국악의 현대화, 한국음악의 월드뮤직화와는 거리가 멀다. 그저 재미난 옛 이야기가 조금은 특별한 현재의 댄스 뮤직이 되길 바란다.

멤버 - 장영규(베이스), 이철희(드럼), 정중엽(베이스), 안이호(보컬), 권송희(보컬), 이나래(보컬), 신유진(보컬)
데뷔 - 2019년 공연 '현대카드 curated 53 이날치 단독공연 - 들썩들썩 수궁가'

더보기 +

DISCOGRAPHY

2020 [정규] 수궁가
2020 [싱글] 자라
2020 [싱글] 호랑이
2020 [싱글] 토끼
2019 [싱글] 어류

더보기 +

ACHIVEMENTS & AWARDS

[방송]
KBS1 도올아인 오방간다
KBS1 열린 음악회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tbs 김규리의 퐁당퐁당

[공연]
DMZ PEACE TRAIN MUSIC FESTIVAL 2020
들썩들썩 수궁가
2020 러시아워콘서트 3-이날치 '수궁가'
<문밖의 사람들:門外漢> 들썩들썩 수궁가
현대카드 Curated 53 이날치 단독공연 <들썩들썩 수궁가>
...